100세 건강시대를 위한 준비

요즘 100세시대라는 말을 흔히 듣는다. 굶주린 한 시대를 넘어가서 근래는 너무 많은 음식섭취로 인해 30년전의 의학과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오늘은 풍요로운 현대사회에서 건강한 삶을 살기위한 관점과 방법들에 대한 토론 중에, 사람들이 자신들의 건강에 대한 미래를 바꿀 수 있는 대표적인 병을 몇가지 언급하고 질병의 최선의 관리를 위해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언급해 보려한다.

먼저, 첫 번째로 고혈압의 관리다. 고혈압은 만성질환중에서 가장 많은 질병이며 한국의 보건복지부에서도 단일상병기준으로 가장 의료비를 많이 지출한 병이기도 하다. 고혈압은 뇌졸중, 신부전, 심부전, 심근경색증, 동맥경화증등 다양한 질병을 야기하는 병이기 때문에 적절한 고혈압의 관리는 성인의 건강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적절한 약을 복용하는것도 중요하며, 환자는 짜게 먹지 않고 소식을 하고 비만한 사람은 체중을 줄이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둘째는 당뇨다. 캐나다의 950만명의 사망보고자료를 검사한 결과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이 37만9,000명이 있었는데, 다른 것을 다 감안했을때 당뇨병으로 인해서 생명이 16년 단축되었다고 계산이 나오게 되었다. 따라서 당뇨병이 걸리지 않는 생활습관과, 당뇨병이 있다면 당뇨의 철저한 관리는 자신의 건강한 수명연장에 필수다. 당뇨의 치료에서는 약물치료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약보다 더 중요한 것이 식사의 관리다.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여기서도 소식과 운동이 중요하다. 당뇨약도 종류가 여러가지 있고, 특히 근래에 들어 나온 신약들은 당뇨만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의 개선과 신장을 보호하기도 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합병증과 다른 질병들을 같이 감안하여 적절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번째는 고지혈증의 관리다. 고지혈증, 즉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은 음식의 조절도 중요하지만 소식이 더 중요하며, 약의 복용이 다른 질병보다 더욱 중요한 병이다. Simvastatin, pravastatin, atorvastatin 등 스타틴 계열의 약들은 콜레스테롤뿐만 아니라 심혈관계질환의 개선에도 큰 도움을 주기때문에 약의 복용이 더 중요시되는 병이고 자신의 의사와 상의해서 약의 복용을 하고 식사와 운동도 병행하길 바란다.

위 세가지의 대표적인 성인병의 치료에서 보듯이 식생활의 개선과 소식, 그리고 운동은 현대사회에서 건강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치료중에 하나다.
 

조동혁 내과, 신장내과전문의

(213)674-8282
www.iVitaMD.com
글 : 조동혁 원장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