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리그에 들어가는 법

300만명이상의 미국 고교 졸업생들 중에서 상위 1%에 드는 학생들이 아이비리그에 지원한다고 치면 3만명정도 된다. 그리고 세계 각국에서 내로라하는 학생들 중에도 미국 아이비리그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100개 나라에서 나라별로 100명씩이 있다라고 하면, 1만명이 될 것이다. 그리고, 비록 이 틈에 끼기는 어렵지만, 아이비리그에 꿈을 꾸는 기타 학생들이 1만명만 있다고 한다면, 총 5만명이 된다. 작년  겨울 코넬 대학교에 지원한 학생수가 5만1,328명이었으니 얼추 비슷한 추측이 된다. 참고로 아이비리그 8학교 총 신입생수는 1만4,700명선이다. 

첫째로, 고교생이라면 일단은 상위 1%안에 드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이다. 같은학년 동급생이 500명이 함께 다니는 학교라면 대략 5등안에 드는 것을 목표로 삼을 것을 권한다. 그러려면, 어쩔 수 없이 “전과목 A”는 기본적으로 갖출 덕목이 되겠다.  

두번째로, 학생들이 알아내야 할 것은, 작년도 학교 선배들 중에서, 내가 원하는 대학에 입학한 선배들이 과연 있느냐 하는 Fact Check이다. 가능하면 그 전년도도 함께 알아본다. 이 정보는 나의 합격가능성에 대한 귀중한 척도가 될 것이다. 

셋째로, 그 선배들이 어떤 학과목들을 이수했으며, 어떤 성적을 받았는지, 그리고 어떤 SAT/ 또는 ACT 점수를 얻었는지, 확인하여, 적어도 그 정도를 얻어야 할 것이다. 

넷째로, 그 선배들이 어떤 활동들을 했는지 알아볼 것이다. 사람마다 능력과 강점들이 서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그 선배들이 한 것을 내가 그대로 해야한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적어도 그 활동들의 수준들이 어떠했는지를 판단하여, 자신이 행하고 있는 활동들에서 나도 그 정도 수준은 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로, 그 각각의 선배들이 합격한 대학들에 뽑힐 수 있었던 그들만의 무기는 무엇이었을까에 대해 생각해 본다. 실상 명문대합격생들에 대해 명백히 드러나는 데이타는 오직 일부일 것이기 때문에, 정작 왜 그 학생이 합격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도, 나름대로 합격한 선배들의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들을 짐작해 보는 것은 위의 첫째부터 넷째까지의 일보다 중요하다. 이로써 나도 첫째부터 넷째의 일들 즉 “합격할 만한 사람들 중에 들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수행하면서, 다섯째 즉 “어떤 이유로 선택될 것이가”를 전략적으로 구상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매우 우수한 학업과 학과외 활동은 기본으로 갖추고, 자신만의 강점을 살려 학업이외의 한 두가지 남다른 수월성이 있으며, 그 대학에 들어가고자 하는 자신의 뚜렷한 이유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그 대학이 나를 뽑아야 할 이유 즉 그 대학의 필요를  충족시킬 이유가 있으면 아이비리그를 비롯한 미국 명문대의 신입생이 되는 영광을 얻게 될 것이다. 



닥터양 에듀콘

(213)738-0744, www.useducon.com


글 : 닥터양 에듀콘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