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및 장애인 Parcel Tax 감면

몇 달 전 샌 페르난도 밸리에 사시는 한 시니어 고객으로부터 한통의 전화를 받았다. 시니어를 위한 재산세 감면에 대한 문의였다. 해당 지역에 있는 교육구에서 주택 소유주에게 Parcel Tax(재산세 일부)를 부과하는데 시니어나 장애인의 경우 신청을 하면 재산세를 감면해준다는 내용이었다.

Parcel Tax는 재산세의 일부로서 시, 카운티, 또는 지역 교육구 등에서 필요에 의해 부과하는 스페셜 어세스먼트이다. 지역에 따라 금액이 다르고 주택 가치 금액과 상관없이 일정 금액이 부과된다. 이 Parcel Tax는 투표자의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받아야 카운티 정부가 일반 세금 고지서에 합쳐서 징수를 할 수 있다. 보통 재산세 내역 중에 School District 또는 School District Assessment라고 쓰여져서 부과된다. 학교 운영에 들어 가는 비용 즉 선생님의 월급, 리노베이션 비용, 학교에서 필요로하는 물품 구입 등으로 쓰여지는데 사용된다. 이 세금에 대한 65세 이상 연장자 또는 장애인를 위한 면제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였다.

내용은 어렴풋이이 들었지만 필자도 어디서 신청서를 받아서 어떻게 신청하는 지를 잘 몰랐다. 심지어 신청서를 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 많은 65세 이상 시니어와 장애인 주택 소유주들이 이 면제 혜택을 들어 보지 못 했고 실질적인 혜택도 받지 못 했다. 최근 다행스럽게 캘리포니아 의회에서 이 재산세 감면 혜택 정보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것을 알고 모든 주택 소유주들이 잘 알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통과되었다. 지방 카운티 정부를 통해 Parcel Tax를 받는 각 교육구는 재산세 감면에 대한 정보를 적극 제공하도록 했다.  또한 2020년 1월1일부터 카운티 정부가 웹사이트에 “Parcel Tax Exemption”이란 링크를 만들어 적극 홍보하도록 했다. 

택스 회계 년도가 시작되는 매년 7월1일 현재 65세가 되면 신청을 할 수 있고 장애인 소유주일 경우에는 나이와 상관없다. 다만 남가주에는 이 면제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교육구가 그리 많지 않다. 가령 남가주의 경우 인컴이 많은 지역인 라카라다, 아카디아, 사우스 패사디나, 맨해튼 비치, 팔로스 버디스, 컬버시티, 산타모니타, 맬리부 지역 교육구 등 일부에서 시행하고 있다. 각 교육구별로 Parcel Tax를 다르게 세금을 매겼기 때문에 면제 금액도 교육구마다 다르다. 고소득자들이 많이 살고 있는 북가주 샌프란시스코 지역과 실리콘 밸리 지역에 Parcel Tax가 많이 시행되고 있어서 시니어와 장애인 면제 프로그램 또한 각 교육구에서 시행되고 있다.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세금 고지서에  Parcel Tax가 부과되어 세금을 내고 있는 지를 확인을 한다. 그런 다음 본인이 살고 있는 해당 지역 교육구에 직접 문의를 해서 면제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또는 해당 지역 교육구의 웹사이트에 들어가  Search란에 Parcel Tax Form을 타입을 해서 신청서 문서를 다운로드 받아 해당 교육구에 신청한다. 한번 신청을 하면 매년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된다. 

연장자나 장애인의 경우 지역에 따라 여러가지 세금 혜택이 있으므로 담당 부동산 에이전트와 상의를 해서 정보를 받기를 권합니다.


  


이상규 : (818)439-8949

김현숙 : (661)313-0977


글 : 이상규, 김현숙 에이전트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