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은 누구의 잘못인가?

“승자는 말이 없다.” 
이 유명한 말을 남긴 위인은 누구일까? 그 전부터 쓰여지고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공식적인 자료에 의하면, 이 말은 1900년대 초 독일의 국가사회주의 노동자당(나치당)의 지도자인 아돌프 히틀러(Adolf Hitler)가 남긴 명언이다.
“승리하는 자는 말이 필요없다. 그리고 패배하는 자는 변명 없이 스스로 사라져야 한다.”

이 외에도, 뇌에 기억해 놓고 심장에 묻어 놓으면, 삶에 도움이 될 만한 멋진 명언들이 있어서 소개한다.

인도의 세계적인 종교학자 스와미 비베카난다는 위기와 고난에 처한 이들에게는 희망을 주고, 나태하고 안락에 빠져있는 이들에게는 경고의 말을 남겼다.
“당신이 하루종일 아무런 문제에 부닥치지 않는다면 당신은 잘못된 길을 걷고 있는 것이다. 

영국 문학을 대표하는 문호로, 햄릿을 비롯한 4대 비극과 로미오와 줄리엣의 작가인 셰익스피어(Willam Shakespeare)는 성공을 위한 3가지 필수 조건이라는 말을 후세에 남겼다.
“남보다 많은 지식을 가져라. 남보다 더 열심히 하라. 남보다 너무 큰 기대는 갖지 말아라.”

세계적인 염세주의 대표 철학자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는 “인간의 모든 불행은 남들과 비교하면서 시작된다”라는 말로 인간의 욕심과 행복에 관한 연결고리를 이렇게 풀어냈다. 

러시아의 소설가이자 사상가인 톨스토이 (Leo Tolstoy)는 이기심으로 그르치고 있는 인간관계의 문제점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다. 
“모두들 세상을 바꾸려 들지만 스스로를 바꾸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상대성 이론으로 유명한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과 발명의 아버지 에디슨( Thomas Alva Edison)은 도전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비슷한 명언을 남겼다.
아인슈타인은 “인생에 있어 실패를 한 번도 안 해본 사람은 새로운 시도를 한 번도 해 보지 않은 사람이다.”라는 말로 도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에디슨은 “나는 1,000번 실패한 것이 아니다. 단지 실패할 수 있는 1,000가지 방법을 알아낸 것이다.”라는 말로 실패와 시련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는 의지를 강조했다.

나는 그 중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 설립자인 빌 게이츠(William Henry Gates III)가 남긴 명언을 매일 한 번씩 주문처럼 되새긴다.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당신의 잘못이다.”

 

광고대행사 AdSense 정재윤 대표  

글 : 정재윤 대표
다른 기사 보기